알아보기/인사노무

회계 부정방지 체크포인트 (중소기업) 사장님/회계팀 필독

운동하는직장인 2023. 8. 9. 17:46

 자금담당자와 회계담당자는 반드시 분리할 것

경영자는 오류 또는 부정을 방지하기 위해 한 명에게 모든 일을 시키는 대신에 업무를 여러 명에게 

적절히 배분할 필요가 있다. 특히, 자금 담당자와 회계담당자는 반드시 분리하여 각각 다른사람이 담당하도록 할 것.

 

현금과 통장잔고는 사전 예고 없이 불시에 점검

내부통제 관점에서 정기적인 점검 등 횡령 방지 절차도 중요하지만, 사전 예고 없이 불시에 이루어지는 현금실사 및 통장잔도 확인도 반드시 필요하다. 담당자 휴가시 관련 업무에 대한 불시 점검, 강제적인 휴가 명령, 비정기적 불시 현금실사 및 통장잔도 확인 등으로 횡령여부를 파악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담당자의 불순한 동기도 사전 차단할 수 있다. 

 

휴면계좌 등 사용하지 않는 계좌는 즉시 해지하자

용도가 불분명하거나 사용하지 않는 휴면계좌는 내부관리대상에서 누락되기 쉬워 내부 횡령 등 부정행위에 이용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휴면계좌는 즉시 해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반응형
현금을 출금할 때는 관리자의 승인절차를 갖춰라

거래처 등에 계좌이체 시 사전에 등록된 계좌에 한하여 관리자의 승인을 받은 후에만 계좌이체가 가능하도록 통제할 필요가 있다. 사전에 등록된 계좌 이외의 계좌로 송금하는 경우 계좌를 등록한 후에 송금하거나, 관리자의 승인을 받은 후에 송금하도록 하고 사후에라도 계좌를 반드시 등록하도록 할 것. 

회사의 계좌에서 일정액 이상의 현금을 출금(또는 계좌이체)하는 경우 대표이사 또는 CFO의 휴대폰에 동 내용을 문자 발송토록 하자. 

통장, 법인카드, 인감, 유가증권 등은 각가 따로 보관하자

유가증원, 법인카드, 통장, 인감, 계좌 비밀번호 등은 각각 다른 담당자가 관리보관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인감, 통장 등 중요물품 사용시 관리자의 승인을 받도록 하자.

 

같은 업무를 너무 오래 하지 않도록 업무를 바꿔주자

직원들의 업무를 자주 바꿔 주어 한 명이 특정 업무를 너무 오랜기간 동안 담당하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다. 

 

외부감사를 통해 회사의 재무상태를 점검하는 기회로 삼자

외부감사를 통하여 회사의 재무상태를 점검할 수 있으므로 감사의견뿐만 아니라 외부감사인이 수행한 절차 등에 대해서도 경영진이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현금실사, 재고실사, 채권채무조회 등을 통해 회사 자산의 실재성, 부외부채 존재여부 등에 대한 확인이 가능

또한, 외부감사인을 정기적으로 교체함으로써 새로운 시각을 통하여 회사의 문제점을 파악할 필요

 

반응형

'알아보기 > 인사노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년 4대보험 정리  (1) 2024.02.15
[인사노무] 월급제와 시급제의 차이점은?  (0) 2023.07.30